우리들병원(이하 “병원”이라 함)은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ㆍ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라벨링)
일반 개인정보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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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처리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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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보유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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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람청구 접수ㆍ처리부서
|
성명, ID, 이메일주소, 연락처 |
홈페이지 회원가입, 진료 예약 |
회원 탈퇴시 파기 |
원무팀, 02-2660-7519 |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병원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처리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ㆍ인증, 회원자격 유지ㆍ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ㆍ통지, 고충처리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나. 진료 서비스 제공
- 진료 및 입원, 예약 조회 및 병원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과 안내 절차에 사용
- 진료 예약 및 검사 예약 일정에 대한 안내 서비스
- 진료비 계산서, 진료비 내역서, 제증명 등 발송
-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진료 서비스와 진료비 청구, 수납, 환급 등의 원무 서비스 제공
- 진료 및 업무, 교육, 연구, 통계, 환자서비스에 필요한 최소한의 분석 자료
- 온라인 수탁검사 및 임상시험 심사를 위한 기초 자료
- 진료의뢰 또는 회송 병원 의료인이 진료를 위한 목적으로 요청 시 진료정보 제공
- 기타 진료와 관련된 서비스
다. 민원사무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ㆍ통지, 처리결과 통보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병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ㆍ보유합니다.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홈페이지 탈퇴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가)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ㆍ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ㆍ조사 종료 시까지
나)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ㆍ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ㆍ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2) 진료서비스 : ⌜의료법⌟시행규칙 제15조 “진료에 관한 기록의 보존”에 준하여 보존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병원은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수사, 조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 및 감독당국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가. 병원은 원활한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명 |
위탁업무내용 |
보유기간 |
㈜우리들HM |
처방전달시스템 / 전자의무기록 시스템 유지보수 |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
홈페이지 유지보수 |
㈜에센정보통신 |
DB 유지보수 |
㈜인피니트헬스케어 |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 S/W 유지보수 |
㈜디지털존 |
인터넷 증명서 발급 업무 |
㈜세종텔레콤 |
문자 메세지 발송 및 대표번호 서비스 제공 |
삼광의료재단 |
위탁 검사 업무 |
㈜ 네오시안 |
백신프로그램 |
㈜ 팀웨이브 |
네트워크 유지보수 |
주식회사 킴스 |
복약 안내문 POC 등 의약품 정보 서비스 |
에스원테크 |
PACS 서버 및 저장장치 유지보수 |
더베스트페이 |
신용카드 등 거래 승인 서비스 |
나. 병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 기술적ㆍ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ㆍ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다.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ㆍ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가. 정보주체는 병원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ㆍ정정ㆍ삭제ㆍ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나. 가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병원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병원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다. 가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라.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마.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바. 병원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ㆍ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병원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회원 가입 시
- 필수항목 : 아이디, 비밀번호, 휴대폰번호
- 선택항목 : 전화번호, 주소, 이메일
진료예약 및 진료 시
- 필수항목 : 환자등록번호,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외국인에 한함), 주소, 진료과목, 전화번호
- 선택항목 : 이메일
- 건강정보 : 병력 및 가족력 등 진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의료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개인 건강정보
진료비 수납 시
- 필수항목 : (신용카드 결제 시) 카드사명, 카드번호 등 카드결제 승인 정보
고객의 소리 작성 시 수집 항목
- 필수항목 : 성명, 성별, 나이, 연락처
- 선택항목 : 주소, 이메일
입사지원 시 수집항목
-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성별,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주소, 학력사항, 성적, 자격 사항, 경력사항, 병역사항
- 선택항목 : 종교, 취미, 특기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가. 병원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나.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다.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고객이 서비스 가입 등을 위해 기재한 개인정보는 서비스 해지 등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삭제 되거나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가) 전자 파일 형태의 개인정보는 기록을 복구 불가능한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나) 종이 서류는 파쇄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병원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ㆍ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 식별 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의료정보팀, 의무기록팀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가. 병원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책임자 |
유용진 |
행정본부장 |
02-2660-7000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정보보호 담당부서 |
원무팀 |
dh120330@wooridul.co.kr |
02-2660-7519 |
기술보안 담당부서 |
관리팀 |
rockband@wooridul.co.kr |
02-2660-7431 |
물리보안 담당부서 |
관리팀 |
kdj11@wooridul.co.kr |
02-2660-7653 |
나. 정보주체는 병원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병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진료정보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ㆍ처리부서 |
원무팀 |
dh120330@wooridul.co.kr |
02-2660-7519 |
제11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 구제방법에 관한 사항)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해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 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국번 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 없이) 118 (privacy.kisa.or.kr)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제12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ㆍ운영
가.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운영 제한) 제1항에 따라 각 호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공개된 장소에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하지 않습니다.
1) 법령에서 구체적으로 허용하고 있는 경우.
2) 범죄의 예방 및 수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3)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나.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1)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설치 위치 |
CCTV 개수 |
촬영 범위 |
옥상 |
4 |
주차장 |
1층 |
19 |
승강기 3호기 입구, 중앙계단 입구 |
미세통증 대기실, 미세통증복도, 1층 안내 |
물리치료실 복도, 정문입구, 진료대기실(2대) |
원무과, 접견실 |
2층 |
6 |
21병동, 22병동, 23병동, 의료정보실 복도 |
2316호 복도, 매점 복도 |
3층 |
7 |
중앙 E/L홀, 31병동, 의사연구실 |
3116호 앞 복도, 313 앞 복도, 휴게실 |
3층 수술문 후문 |
승강기 내부 |
3 |
1호기, 2호기, 3호기 |
2) 영상정보처리기기 중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설치대수는 총 32대 입니다.
3) 영상정보처리기기 중 녹화저장장치(DVR)은 방재실, 접견실, 입원준비실에 위치합니다.
다. 관리책임자의 지정
1) 관리책임자 – 김득제 관리팀장(02-2660-7653)
2) 접근권한자 – 송상윤 (02-2660-7782)외 지정자
3)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이 있는 사람은 개인정보처리자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자를 말합니다) 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로 지정된 자에 한합니다.
라.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등
1) 촬영시간 : 24시간
2) 보관기간 : 3~7일
3) 보관장소 : 방재실, 접견실, 입원준비실 녹화저장장치(DVR)
4) 처리방법 : 열람 요청 또는 범죄 예방, 시설관리, 화재 및 관련법령에 따른 공공기관의 요청에 열람을 하며, 제3자에게 해당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관련 법령에 따른 공공기관에 한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자의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영상정보 확인 방법은 개인정보처리자(관리팀)에게 미리 연락하고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확인 장소는 녹화저장장치(DVR)이 있는 곳으로 합니다.
바.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
병원은 열람 등 요구 받았을 때에는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하며, 이때에 회사는 열람 등 요구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출 받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처리자는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이 있는 경우 다음 각 호에 따릅니다.
① 폐쇄회로 열람 신청서를 작성하여 신청한 자에 한합니다.
② 열람신청서에는 열람 신청자의 정보(성명, 주소, 연락처) 및 열람 목적, 기간 등의 내용을 포함합니다.
③ 병원은 열람 등의 요구를 받았을 때 열람 요구자가 본인 또는 정당한 대리인인지 확인하기 위해 신분증을 제출 받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영상물은 별도의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 없습니다.
⑤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삭제를 요구한 경우 법령 등에 의하여 제한되지 않는 한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2) 열람요청을 한 정보주체는 다음 각 호를 준수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하여 발생되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모든 민, 형사상의 책임은 열람요청을 한 정보주체에게 있습니다.
– 열람 중 취득한 제3자의 정보를 불특정 제3자에게 유출할 수 없습니다.
– 열람 중 취득한 제3자의 정보를 열람요청자가 직접 제3자에게 연락 또는 방문할 수 없습니다.
– 열람요청자는 제3자의 정보를 경찰 입회 또는 개인정보처리자가 제3자에게 연락을 취하여 동의를 득한 경우에만 제3자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위 사항을 정보주체가 위반한 경우 개인정보처리자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4) 정보주체의 열람등 요구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등 요구를 거부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 10일 이내에 서면 등으로 거부 사유 및 불복할 수 있는 방법을 정보주체에게 통지합니다.
–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사. 정보주체 외 공공기관 등의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병원은 열람등 요구 받았을 때에는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하며, 이때에 회사는 열람등 요구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출 받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처리자는 정보주체외 공공기관 등의 영상 정보 열람 등이 있는 경우 다음 각 호에 따릅니다.
① 공공기관 등은 열람요청서(공공기관용)을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② 열람 요청서에는 공공기관명, 열람자 성명, 연락처, 열람목적, 기간, 해당 CCTV, 개인정보보호법 주의사항의 내용에 포함합니다.
③ 개인정보처리자는 공공기관 열람자의 신분을 확인한 경우에만 열람을 허락합니다.
④ 개인정보처리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 제2항 제5호부터 제9호까지의 범위에서 공공기관에 정보를 제공합니다.
⑤ CCTV 녹화영상은 경찰 입회 하에 별도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2) 공공기관 등이 열람 목적 외 녹화영상을 검색 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하여 파생되는 모든 책임은 열람 요청을 신청한 공공기관이 지며, 개인정보처리자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3)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수있으며, 이 경우에 10일 이내에 서면 등으로 거부 사유 및 불복할 수 있는 방법을 정보주체에게 통지합니다.
–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아.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안전 조치
1)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화하고 열람시 열람 목적 열람자 열람 일시 등의 관리를 위해 열람신청서를 작성합니다.
2) 개인영상 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합니다.
3) 개인정보처리자는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제3자에게 위탁할 수 있습니다.
자. 안내판의 설치 등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24조 (안내판의 설치 등)
제 25조 제 1항 각 호에 따라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하는 자(이하”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자”라 한다)는 영상정보처리기기가 설치 운영되고 있음을 정보 주체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법 제 25조제4항 본문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된 안내판을 설치해야 합니다. 다만 건물 안에 여러 개의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한 경우에는 출입구 등 잘 보이는 곳에 해당 시설 또는 장소 전체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지역임을 표시하는 안내판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표기내용
①설치 목적 및 장소
② 촬영 범위 및 시간
③ 관리책임자 및 연락처
제12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가.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2.9.21 부터 적용됩니다.
나.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