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
온라인 예약
환자 정보
환자 성명
주민등록번호 -

* 온라인 예약 시 실명인증 및 의료보험 적용여부
   확인을 위한 목적

주소
연락처 - -
핸드폰 - -
이메일

주소 및 연락처가 변경 되신 분은 회원정보를 수정 하신 후
예약을 진행해 주십시오.

날짜 진료형태 병원 의료진
날짜/시간 병원 진료 과목 의료진 취소
분원 선택
진료과 선택
온라인 예약
의료진 선택 날짜 선택
온라인 예약
의료진
X
1. 선택진료란?
- 환자 또는 보호자가 특정한 의사를 선택하여 진료를 받는 제도로서, 선택(특진, 지정) 진료를 받으시면 보건복지부령에 정하는 범위에 추가 진료비를 본인이 부담하시면 됩니다.(보건복지부령 174호 제5조 3항 관련)
2. 선택(지정,특진) 진료란의 대상 의사는 어떤 자격이 있나요?
- 선택(지정,특진) 진료 대상 의사는 해당 진료과의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후 10년이 경과 하거나, 대학병원의 조교수 이상의 자격을 갖춘 의사입니다.
3. 선택(지정,특진) 진료의 보험 혜택 여부는?
- 보건복지부의 추가 비용 항목과 산정 기준에 따라, 선택(지정,특진) 진료는 보험 혜택 없이 비용을 환자가 전액 본인 부담합니다. (특진 진료시 매번 아래와 같이 특진료가 산정됩니다.)
4. 특진의사란?
- 전문의 자격증 취득 후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의사(대학병원의 조교수 이상)
날짜 & 시간
예약 정보
예약 구분 본인 병원
진료과 예약 날짜
의료진 시간
서혜부탈장 수술

복강경 수술 담낭 수술 서혜부탈장 수술 충수돌기절제술 고도비만 수술

▶ 탈장이란?

탈장이란 복벽의 약해진 부위를 통해 배안의 장이나 장간막 등이 복벽의 밖으로 밀려나가는 현상을 말한다. 간이나 췌장, 콩팥, 비장 등의 장기는 잘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지만, 소장이나 장간막의 경우는 연동운동을 하게 되며 자유롭게 움직이게 된다. 복압이 증가하는 상황이나 복벽이 약해지는 조건을 갖추게 되면 높아진 복강내 압력에 위해 각 개인의 복벽 중 가장 약한 부위를 통해 소장이나 장간막의 외부 탈출이 일어나게 되는 데 이것이 탈장이다. 가장 흔히 서혜부(샅)나 배꼽 부위에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 탈장의 원인
탈장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복압의 증가와 복 벽 조직의 약화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사타구니의 경우 복부 중 가장 낮은 부위에 위치하므 로 서있는 경우 가장 하중을 많이 받는 부위이다. 따라서 직업상 오래 서 있거나 복압이 증가되는 상황이 자주 반복되는 경우 사타구니(서혜부) 탈장이 잘 생긴다. 서혜부 탈장은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태아시기에 복강에 있던 고환이 외부로 내려온 길을 따라 잘 생기게 된다.

복압이 증가되는 상황으로는 무거운 짐을 자주 드는 경우나 만성 변비가 있어 화장실에서 지나치게 힘을 주는 경우 복압이 증가하게 된다. 또한 복부비만이 심한 경우, 복강내의 과도한 지방만으로도 복압이 상승하게 되며 복벽은 지나치게 늘어나게 되어 약해지게 된다. 간경화로 복수가 심한 경우 역시 같은 이유로 탈장이 잘 생긴다. 또한 천식이 있어 기침을 자주 하게 되거나 지나친 흡연도 복벽을 약화 시킬 수 있다.

나이가 들면 노화로 인해 복벽근막이나 근육이 약해져 탈장이 잘 생긴다. 탈장은 노화병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연령에 비례하여 많이 생긴다. 20대의 젊은 층에는 2-3% 정도의 빈도로 서혜부 탈장이 발견되지만, 연령이 증가할수록 이 빈도는 증가하여 50대 이상에서는 17% 이상까지 탈장이 발견된다는 보고도 있다. 그러므로 평상시 흡연을 삼가고, 꾸준한 운동으로 복부비만이나 변비를 예방하고, 노화의 속도를 늦추어 복벽의 근육조직과 근막조직의 강도를 유지하는 것이 탈장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탈장의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배에 힘을 줄 때 서혜부나 배꼽부위가 불룩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이는 복강내의 복압에 의하여 소장의 일부가 약해진 복벽의 틈새를 따라 밖으로 밀려나와 밖으로 튀어나와 보이는 현상이다. 초기에는 그저 아랫배쪽에 묵직한 느낌이나 오래 걷거나 심한 운동 후 서혜부에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자가진단 방법으로는 탈장이 의심되는 부위에 손을 대고 기침을 해서 배안에서 압력이 느껴진다면 탈장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 탈장의 치료
탈장은 구조적인 결함이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치유되거나 약으로 치료되는 질환이 아니다. 수술적 치료만이 유일한 치료방법이다. 발견되는 즉시 수술적 치료를 해 주는 것이 좋다. 방치하게 되면 탈장되는 구멍이 점점 커지게 되어 탈장낭이 점점 커지고 그 기간에 비례하여 탈장낭과 주변 구조물과의 유착이 심하게 되기 때문에 수술도 어렵게 되는 것은 물론 합병증의 발생도 비례하여 증가하기 때문이다. 또한 구멍을 통해 탈장된 장이 꼬여 감돈 및 교액이 발생한다. 감돈 및 교액이란 튀어나온 장이 구멍에 끼이게 되어 원위치로 복원이 안 되고 이 상태가 지족되어 장에 혈액순환이 안 되어 장이 붓고 괴사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경우 장절제까지 동반해야하는 어려운 상황이 되므로 호미를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 상황을 만드는 셈이다.

근래의 탈장의 수술적 치료는 인조그물(Mesh)를 삽입하는 수술을 주로 한다. 인조그물을 설치하는 방법으로 개복을 할 수도 있고 복강경 수술을 할 수도 있다. 개복수술의 경우 서혜부의 약해진 구조 자체를 파헤치고 절개해서 인조그물을 설치하여 강화시킨다는 모순을 안고 있다. 인조그물은 시간이 지나면 딱딱하게 만져지기 때문에 개복수술의 경우 딱딱하게 만져지는 인조그물로 인해 이물감이 심하고 불편감을 호소하 게 된다. 환자에게 불편감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복강경을 이용한 후복막 보강술이다. 개복수술은 인공막을 복벽의 외측에 설치하게 되어 버티는 힘의 한계가 있으나 인공막을 안쪽에 넓게 설치하면 이상적으로 약해진 복벽 결손부위를 보강해 줄 수 있다. 또한 인조그물이 안쪽에 설치되기 때문에 외부에서 만져지지 않으며 이물감도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환자의 불편감이 적고, 인조그물을 복벽에 고정하지 않기 때문에 만성수술후통증의 발생 빈도도 낮고, 작은 구멍 3개를 이용하여 수술을 하므로 통증과 상처가 적어 조기 퇴원이 가능하다.


pop up

shuttle bus web_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