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
온라인 예약
환자 정보
환자 성명
주민등록번호 -

* 온라인 예약 시 실명인증 및 의료보험 적용여부
   확인을 위한 목적

주소
연락처 - -
핸드폰 - -
이메일

주소 및 연락처가 변경 되신 분은 회원정보를 수정 하신 후
예약을 진행해 주십시오.

날짜 진료형태 병원 의료진
날짜/시간 병원 진료 과목 의료진 취소
분원 선택
진료과 선택
온라인 예약
의료진 선택 날짜 선택
온라인 예약
의료진
X
1. 선택진료란?
- 환자 또는 보호자가 특정한 의사를 선택하여 진료를 받는 제도로서, 선택(특진, 지정) 진료를 받으시면 보건복지부령에 정하는 범위에 추가 진료비를 본인이 부담하시면 됩니다.(보건복지부령 174호 제5조 3항 관련)
2. 선택(지정,특진) 진료란의 대상 의사는 어떤 자격이 있나요?
- 선택(지정,특진) 진료 대상 의사는 해당 진료과의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후 10년이 경과 하거나, 대학병원의 조교수 이상의 자격을 갖춘 의사입니다.
3. 선택(지정,특진) 진료의 보험 혜택 여부는?
- 보건복지부의 추가 비용 항목과 산정 기준에 따라, 선택(지정,특진) 진료는 보험 혜택 없이 비용을 환자가 전액 본인 부담합니다. (특진 진료시 매번 아래와 같이 특진료가 산정됩니다.)
4. 특진의사란?
- 전문의 자격증 취득 후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의사(대학병원의 조교수 이상)
날짜 & 시간
예약 정보
예약 구분 본인 병원
진료과 예약 날짜
의료진 시간
[건강]남은 처방약 아깝다고 모셔두지 말라
[건강]남은 처방약 아깝다고 모셔두지 말라

병원 문이 닫힌 늦은 밤이나 주말, 갑자기 응급상황이 생길 때 우리는 가정용 상비약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런데 정확한 사용법을 모르거나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아 먹어도 될지 고민이 된다. 관리가 안 된 약을 복용하게 되면 더 큰 위험이 생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액체 시럽은 유통기한이 남았어도 개봉일을 적어 두고 1개월 후 무조건 폐기해야 한다. 약을 먹어도 효과가 떨어지고 공기와 접촉해 변질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시럽형태의 항생제는 냉장보관 하도록 되어 있으나 냉장을 피해 실온에 보관해야 하는 항생제 시럽도 있다. 따라서 조제투약 시 약사가 설명하고 기록해 준 용법, 용량, 복용기간과 보관법 등을 잘 지켜서 사용하도록 한다. 연고도 쓰다 남은 것은 6개월 후 폐기한다. 연고 기제 특성상 산패의 우려가 높기 때문이다.

남은 처방약은 모셔 두지 말아야 한다. 처방약은 그 당시 증상에 따라서 조제하기 때문에 현재 증상과 맞지 않을 수 있고 또한 개인차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다. 남은 처방약은 무조건 버리기를 권한다.

항히스타민제는 졸림의 정도를 알아둬야 한다. 항히스타민제는 ‘졸림’의 부작용이 있고, 종류나 개인의 따라 그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약을 선택한다. 낙상의 위험이 있는 노인이나 운전을 하는 경우 정도가 덜한 약으로 상담 후 구비한다.

소독약은 목적에 맞게 사용하자. 에탄올은 자극성이 있어 상처가 없는 피부나 바늘 등을 소독할 때 쓰고, 과산화수소수는 상처 주변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어 요즘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포비돈 요오드는 자극적이지 않고 살균 효과도 6~8시간 지속돼 일상적인 사용은 가능하지만, 상처를 통해 요오드가 흡수될 수 있어 장기간 사용은 주의가 필요하다.

안전한 약물 복용을 위해 모든 상비약은 6개월마다 유통기한을 점검하고, 교체해야 한다. 우리집 상비약 점검은 오늘부터 시작하자. /서울김포공항 우리들병원

[염평화 약국장] koscaj@kosca.or.kr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대한전문건설신문(http://www.koscaj.com)

190524_web

Post a comment